[소나무 송진가지마름병 / 푸사리움가지마름병 (영문명 : Pitch canker)]
소나무 송진가지마름병 / 푸사리움가지마름병은 가뭄, 혹한 등과 같은 급격한 기온의 변화나 그 밖의 생리적인 피해 등으로 인한 영양 불균형으로 수목의 수세가 약해졌을 때 - [Fusarium circinatum] 이라는 병원균이 수목 체내로 침투하여 발병하는 형태가 주요 원인이며 - 1월 평균기온이 약 0℃ 이상인 아열대성 기후 지역에서 주로 발생하는 병해입니다. [소나무의 가지와 잎의 피해(좌) / 피해부에서 다량의 송진이 흘러나오는 현상(우)]
병원균이 피해를 입히는 기주식물은 - 리기다소나무를 비롯하여 테다소나무, 일반 소나무(곰솔)류를 포함한 약 30여종을 기주로 하며 - 온난한 기후의 변화와 함께 미국, 남아프리카, 일본, 스페인 등 전 세계적으로 그 피해가 급증하고 있습니다.
우리나라의 경우, 1996년 경기 지역에 처음으로 피해 사례가 발생한 이래 - 경기/충청권을 비롯한 전국 각지의리기다소나무 및 소나무류 조림지에서 지속적으로 피해가 발생하고 있으며, 상대적으로 조림지역이 적은 테다소나무의 경우도 제주지역을 비롯한 남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피해 사례가 보고되고 있습니다.
♣병징 및 피해상태
주로 당해에 올라온 가지 ~ 1년생 가지에서 발생합니다. 기온이 높아지는 6월~7월경 수간의 상층부에서 송진이 다량 유출되어 가지와 수간을 하얗게 덮어버리며, 감염된 가지와 잎은 갈색으로 변하며 고사합니다.
병원균의 전염은 수세가 약한 소나무들을 대상으로 5월~9월경 - 바람, 빗물, 곤충과 감염된 가지등을 통해 상처로 침투하여 전염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. 병원균의 전염성은 매우 높은 편이며 - 감염되 발병할 경우 다량의 송진이 유출되는 증상이 있으므로, 일반적인 가지마름병과 다른점을 유추하여 발병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주로 식재 환경이 불량한(영양 부족으로 인한 수세가 불량한) 리기다소나무에서 병원균의 피해가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, 그 외에도 발병한 기주식물들에게 알맞은 방제작업을 진행하지 않을경우 - 고사율이 약 30%~50%에 달하는 - 국내에서 발생하고 있는 산림 병해충 중에서 소나무재선충병 다음으로 가장 심각한 병해라 할 수 있습니다. [소나무의 가지와 잎의 피해(좌) / 피해부에서 다량의 송진이 흘러나오는 현상(우)]
다만 국내에서는 그 피해가 발생하는 수종이 다소 한정적이라서 (리기다소나무, 테다소나무, 곰솔 등 일부 수종) 소나무 송진가지마름병/푸사리움가지마름병은 ‘소나무의 말라리아’ 라고 표현할 정도로 위협적인 병인데 반해 - 병해의 심각성에 대한 위험성의 인지도는 그다지 높지 않은 편입니다. [병원균 피해가 발생한 소나무의 전반적인 발병상태 사진 (좌/우)]
♣방제요령
[1] 식재된 소나무에서 소나무 송진가지마름병/푸사리움가지마름병의 피해로 보이는 현상(잎과 가지의 갈변과 함께 다량의 송진유출)이 발견될 시 - 방제에 효과가 있는 전문 살균제를 이용하여 추가적인 피해 방지와, 전염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합니다.
[2] 주요 방제 방법으로는 - 3월~4월 / 9월~10월 사이의 기간동안 [테부코나졸 20% 유제]를 감염 피해목이나, 피해가 예상되는 소나무에게 수간주사제 형식으로 투입하여 방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.
또한 새순이 나오는 초봄(3월경)부터 초가을(10월)에 걸쳐 [테부코나졸 20% 액상수화제]를 감염 피해목이나, 피해가 예상되는 소나무에게 살포방제 형식으로 - 주기적으로 기간을 나누어 3회~4회 가량 살포하여 방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.
[3] 소나무 송진가지마름병/푸사리움가지마름병의 방제와 예방에 효과적인 약제로는 상기 말씀해드렸던 - 테부코나졸 20% 액상수화제 (상표명 : 실바코, 씰바꼬뿔 등)이 가장 대중적이며, 수간주사제 형식의 약제로는 테부코나졸 20% 유제 (상표명 : 시크릿 수간주사제) 등이 있습니다. 구매시 적용 조경수와 증상에 대해 구매처와 충분한 상담을 거친 후 약제를 구비하시길 권장합니다.
[시크릿 수간주사 살균제 소개] - https://blog.naver.com/cs-tree/221392415179 (주소를 클릭하시면 이동합니다!)
[씰빠꼬뿔 수화제 소개] - https://blog.naver.com/cs-tree/221263393786 (주소를 클릭하시면 이동합니다!)
[4] 병원균은 수목에 난 상처를 통해 침투하므로 - 소나무좀, 나방류, 하늘소 등 천공성 해충이 가해 하지 않도록 해당 유해충에 알맞는 약제를 통하여 주기적인 방제 작업을 통해 유해충들을 차단하도록 합니다.
[5] 소나무 송진가지마름병/푸사리움가지마름병은 수세가 약한 소나무일수록 발병할 확률이 높습니다. 피해가 발생할 경우 - 방제 작업을 진행함과 더불어 주기적인 관수작업, 유기질 비료를 통한 시비작업, 수간주사 영양제 등을 통한 수목의 수세회복 작업도 함께 진행하시길 권장합니다.
[수간주사 영양제 트리파워] - https://blog.naver.com/cs-tree/221295638340 (주소를 클릭하시면 이동합니다!)
[액상유기질 비료 생명력/발근력] - https://blog.naver.com/cs-tree/221295616287 (주소를 클릭하시면 이동합니다!)
해당 [수목 병·해충 일람 / 피해사례] 포스팅에 나오는 각종 내용들은
참고자료 및 당사에서 수집한 평균적인 수치를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.
조경수의 생육상태, 자생 환경등의 변수에 따라 해당 포스팅에 기재된
내용과 다른 부분이 생길수도 있습니다.
이에 방제작업을 진행하실 때에는 전문가의 상담 및 지도를 받으시길 바랍니다.
'업무분야 > 병·해충 피해사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소나무 피목가지마름병 - [수목 병·해충 방제정보 및 피해사례] (0) | 2020.04.10 |
---|---|
소나무재선충병 (소나무시들음병) - [수목 병·해충 방제정보 및 피해사례] (0) | 2020.04.10 |
소나무왕진딧물 - [수목 병·해충 방제정보 및 피해사례] (0) | 2020.04.10 |
솔수염하늘소(소나무재선충 매개충) - [수목 병·해충 방제정보 및 피해사례] (0) | 2020.04.10 |
솔잎혹파리 - [수목 병·해충 방제정보 및 피해사례] (0) | 2020.04.10 |